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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과지원사업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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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과지원사업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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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 요약

  • 2018년도부터 상/하반기 학과지원사업을 통합하여 진행. 
    • 학과별 사업 기간: 2018년 3월 5일 ~ 2018년 12월 16일 (2018년도 전체)
    • 일반회계(구 기성회계) 사용으로 사업비 사용기한을 가을 학기 종료일 직전 주까지로 제한
  • 총 예산은 3000만원으로 사업비는 일반회계(학교지원), 판공비는 학생회계로 구성됨.
    • 사업비: 일반회계(구 기성회계) 2500만원 (각 학과별 예산 배정은 표1 참고)
    • 판공비: 학생회계 500만원 (각 학과별 15만원) *사업 진행 인력 인건비 활용 가능, 사업비로 변경 사용 가능
  • 일반회계(구 기성회계) 사용으로 사업비 사용기한을 가을 학기 종료일 직전 주까지로 제한

 

2. 추진 배경 및 사업 목표

  • KAIST 대학원 내 학과별 단체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각 학과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 재정적으로 지원함. 각 학과별로 진행되는 사업의 혜택이 해당 학과 학생들 전부에게 공정하게 분배되도록 보조함.
  • 대학원 총학생회에 학생회비를 납부한 학생들이 본인의 학과사업에 참여하며 학생회원으로서의 혜택을 직접 체감하도록 하며, 미납부자들의 납부를 유도함. 

 

3. 일정 

  2018년 2월 22일(목) 중앙운영위원회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 공고

  2018년 2월 22일(목)~2018년 3월 2일(금) 23:59

  각 학과별 사업계획서/예산안 제출

  2018년 3월 3일(토)~2018년 3월 4일(일)

  사업계획서/예산서 평가

  2018년 3월 5일(월) 18:00

  선정 사업 공고(GSA 홈페이지, 이메일)

  2018년 3월 5일(월)~2018년 12월 16일(일)

  각 학과별 사업 진행 및 결산(사업 종료 2주 이내)

  2018년 12월 17일(월)~2018년 12월 31일(월)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 최종 결산 공고(이메일)

  2019년 1월 중앙운영위원회

  각 학과별 사업보고

 

4. 지원방법 

  • 원총 홈페이지 내 학과지원사업신청 게시판 (https://gsa.kaist.ac.kr/deptsupport_application)에서 공지 확인 및 사업계획서/예산안 양식 다운로드
  • 각 학과별로 배정된 예산에 맞추어 사업계획서 작성 후 기간 내 업로드 
    • 신청일시: 2018년 2월 22일(목)~2018년 3월 2일(금) 23:59  
  •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 각 학과별로 배정된 사업비/판공비 한도 내에서 참고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 판공비를 사업비에 포함하여 사용 가능, 사업계획서상 명시 
    • 배정된 사업비/판공비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에 대한 출처 명시 (ex. 학과지원, 참가비 등)
    • 배정된 사업비/판공비 한도 내에서 한 학과가 여러 사업 진행 가능. 사업별 사업계획서 제출 필요.
    • 두 개 이상의 학과가 함께 사업 진행 가능. 배정된 사업비/판공비 합산하여 1개의 사업계획서 제출, 사업계획서에 해당 사실을 반드시 명시해야함.  
  • 학과지원사업에 적합하지 않은 사업의 예시 
    • 학과 내의 종교/동아리 등 일부 특정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 식사가 주목적인 행사 (식대는 최대 사업비의 50% 이하로 지출하도록 권유, 행사의 특성상 식대 비용이 주가 된 경우 예외)
    • 주기적인 회의비 사용이 목적인 경우
    • 단순 물품 구매가 목적인 경우
    • 조교 활동 등 학과 별 예산이 이미 배정되어 있는 사업에 대한 추가 비용 지원에 해당하는 경우
    •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의 사업비는 100% 학교 일반회계를 사용하므로 주류 구입, 주말에 사용하는 사업 등 연구비 사용 부정에 해당하는 지출은 원천 불가하므로 이에 대한 고려 필요

 

5. 학과지원사업 예산배정 및 선정 기준 

  • 예산배정 기준
    • 각 학과별 2017년도 봄/가을학기 학생회비 납부율의 평균으로 해당 학과의 사업비 예산 총액 설정
      • (2018년도 봄학기 학생회비 납부율은 개강 한달 이후에 확정되므로, 2018년도 납부율을 기준으로 배정하면 3,4월에 사업 진행이 어려움. 2017년도 상반기에 다수의 학과가 3,4월 사업을 희망하여 2018년도에는 3,4월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년도 납부율을 기준으로 예산을 배정하기로 함)
    • 각 학과의 2017년도 상/하반기 학과지원사업의 성실한 수행 여부를 기준으로 사업비 조정
      • (사업에 선정된 후 미집행한 경우에는 전체 예산을 다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김. 2017년도에 학과지원사업 선정 후 미집행한 학과에 대해서는 2018년도 예산 총액의 50% 삭감)
    • 각 학과 대표의 2017년도 중앙운영위원회 참석율을 기준으로 해당 학과의 판공비 예산 설정
      • (학과대표가 2017년도 중앙운영위원회에 1~2회 불참한 경우 해당 학과의 판공비 50% 삭감, 3회 이상 불참한 경우 해당 학과의 판공비 예산 전액 삭감) 
  • 선정 기준
    • 2018년 3월 5일(월)~2018년 12월 16일(일) 기간 중 개최 예정인 사업
    • 공익성 여부 (학과의 대학원생 다수가 참여 가능한 행사)
    • 예산의 합리성 여부 (학과 전체 규모 및 사업 참여 학생 규모를 고려함)
    • 직전 학기에 선정된 사업을 타당한 이유 없이 실행하지 않은 학과는 선정시 고려

 

6. 학과지원사업 진행 및 사업보고서 제출  

  •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3월 초)
    • 2018년도부터는 전체 메일로 선정 결과 공고 및 학과지원사업 홍보 예정
  • 각 학과별로 사업비 및 판공비 집행
    • 사업비: 학교 일반회계로 집행되므로 학생지원팀 조재영선생님 통해 집행
    • 판공비: 학생회계로 집행되므로 대학원 총학생회 담당자 통해 집행 
    • 선정 결과 공고시 집행방식 자세히 안내 예정
  • 각 학과별 사업 완료 후 2주 이내 사업보고서 제출
    • 사업보고서 작성 양식에 맞추어 제출, 선정 결과 공고시 양식 안내 예정 
    • 지출에 대한 증빙자료(영수증, 세금계산서 등) 반드시 첨부 
    • 행사 사진 첨부 
  • 2018년도 학과지원사업 지원 기간 종료 후 학과 사업 결과보고서 취합 및 정산 내역 공개(12월 말)
    • 전체 메일로 각 학과별 집행 예정 틈틈이 홍보 예정.
  • 2018년 하반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각 학과 별 사업 결과 발표 진행 (1월 중) 
    • 각 학과별 사업결과를 보고하고 학과지원사업 내용을 공유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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