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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에 진학해 처음 '논문쓰기'를 접했다. 논문을 쓰면서 신기했던 것 중 하나가 참고문헌(reference) 작성이다. 참고문헌은 연구 목적(가치)과 방법의 근거가 어디서 왔는지 명확히 밝히는 작업이다. 왜 이런 방법론을 택했는지, 왜 이 연구를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해서','재밌을 것 같아서'라고 하면 안된다. 이에 대한 근거를 참고문헌을 통해 밝히고 논리성을 보강해야 한다. 요목조목 이러한 방식으로 논리를 밝히는 것이 까다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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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밝히는 것은 내 생각이 여기서부터 왔음을 알리는 것이다. 



연구를 하고 난 뒤 결과와 참고문헌을 정리를 하면서 깜짝 놀라기도 하고, 허무해지기도 했다. 스스로 독창적이라고 생각한 연구주제나 방법론은 이미 누군가의 생각과 이론에 기댄 것뿐이라서, 또 내가 생각하는 건 이미 누가 다 해놓았기에 깜짝 놀라고 허탈해지곤 하는 것이다. 남의 논문 위에 숟가락 하나 얹는 처참한 기분이 들 때도 있다. 

내 생각 뿐만 아니라, 내 몸도 독창적이지 않은 건 마찬가지다. 내가 쌍둥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내 몸은 단지 부모님의 DNA의 편집결과인 까닭이다. 이미 존재한 것의 변형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내 가치관과 성격도 기억의 편집결과이다.

 

'편집'을 하나의 학문으로 만들자고 주창하는 사람이 있다.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등을 쓴 김정운 교수다. 그는 이 학문의 이름을 '에디톨로지'라고 명명한다. 에디톨로지란 섞거나 짜집기가 아닌 편집단위와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식의 패러다임 구성과정에 관한 설명이라고 한다. 심지어 '창조는 편집이다'라고 까지 말한다. 그의 책 에디톨로지를 통해 편집은 무엇인지, 잘한 편집은 무엇인지, 왜 창조는 편집인지 그의 답을 들을 수 있다. 잠깐 그의 책을 읽기전에 그가 서문에 쓴 말을 보자. 


사실 객관적 척도가 있을 수 없는 인문학적 주장은 듣고자 하는 사람의 태도가 결정적이다. 말하는 이에 대한 기본적인 리스펙트가 없으면 아무리 우겨도 안듣는다. p6


자신의 말을 열린 마음으로 들어달라는 것이다. 책을 읽을때는 열린 마음으로, 그리고 읽은 후엔 저자의 말이 나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스스로 내용을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도 좋을 것같다. 책 후반에는 스스로 지식을 정리하고, 공부하는 법을 소개해 놓았으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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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든 창조는 이미 존재하는 것들의 또 다른 편집이다. 해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하나도 없다! 창조는 편집이다. P26 


 

책에 따르면 인지발달 심리학자 피아제는 생각의 본질을 'Represent'라고 정의 한다. 다시(re) 보여준다(present)는 뜻이다. 생각은 어디선가 본 것을 다시 떠올리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것을 경험해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생각이 본 것을 기억하는 것이라면, 완전히 새로운 생각이란 없는 것일까? 창조적 사고가 가능한 것일까? 본 것이 없으면 아무것도 기억할 수 있는 것이 없고, 본 것을 기억하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창조적 사고는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보는데서 시작한다. 당연한 것들에 대한 의심이 창의력의 시작인 것이다.

 

우리 삶이 힘든 이유는 똑같은 일이 매번 반복되기 때문이다. 아침마다 '아, 남의 돈 따먹기 정말 힘들다!'며 출근하고 끝없이 참고 인내해야 하는 삶에는 그 어떤 탈출구도 존재하지 않는다. 창조적이고 싶다면 무엇보다 이 따분하고 지긋지긋한 삶을 낯설게 해야 한다. p35


 

오늘날 정보는 넘쳐난다. 정보와 정보를 엮어 어떠한 지식을 편집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저자는 정보가 귀했던 시절에는 정보를 많이 가진자, 많이 아는자가 천재였지만 오늘날은 남들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엮어내는 사람이 천재라고 말한다.

 


실제로 지식권력에 대한 독점은 정보화시대가 되면서 붕괴하고 있다. 그 붕괴의 징후로 저자는 2008년에 일어난 '미네르바 사건'이다. 미네르바라는 필명을 가진 한 인터넷 커뮤니티 논객이 쓴 한국의 경제예측이 기가 막히게 맞아 떨어졌다. 국가는 황당하게 그를 '허위사실 유포'라는 죄명을 잡아들였다. 사람들은 미네르바의 정체를 알게 됐고, 충격에 빠졌다. 그가 너무나 정확한 예측해서가 아니라, '전문대 출신 무직자'가 너무나 정확한 예측을 했기 때문이다. 미네르바는 인터넷에 떠도는 지식을 짜집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짜집기라고 했지만 그의 활동은 '지식 편집'이었던 것이다. 석박사 학위없이 편집된 생각, 즉 새로운 지식을 생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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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위에 써야하는 텍스트의 공간적 범위는 2차원이다. 논리적이지 않으면 제대로 된 텍스트로 인정받기 어렵다. 논리의 비약때문이다. 하지만 논리의 비약을 하면서도, 논리적일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이 글을 읽는 모두 그 방법을 쓸 수 있는 자격을 가졌다. 바로 대학에서 논문을 쓸 때만, 그 도구를 쓸 수 있다. 바로 '각주'와 '미주', '색인', '참고문헌', '인용'이다. 이를 통해 텍스트의 진행을 잠깐 멈추고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저자의 말대로 논문쓰기가 편집을 위한 도구가 완벽히 세팅된 일이라면, 어떻게 편집을 해야 잘한 편집일까? 그 대답은 책 안에서 찾아보길 바란다.

 

저자는 공간에 대한 편집 또한 강조한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시간에 관한 논의에 밀려 있던 공간을 문화 결정요소라고 말한다. 특히 에드워드홀이 말한 proxemics근접학에 대한 개념이 흥미로운데, 인간관계에 대해 얼나마 가까이 있어도 불쾌하지 않는가에 따라 친밀도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음을 계량화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저자는 일본에서 유학하며(50세에 미대에 입학했다!) 이 책을 썼다. '이이 토코도리', 좋은 것은 기꺼이 취한다는 일본식 문화편집과정에 깊은 인상을 받아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대학민국에서 민주화운동을 하며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고 독일에서 유학하며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고, 지금은 '노인용 변태만화'를 그리기 위해 일본으로 미술유학을 떠난 전방위적으로 자신을 편집해 창조적인간으로 거듭나는 중이다. 그는 실제로 가장 행복한 것은 메타지식을 정리하는 작업인 공부라고 한다. 그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남세스럽게도 공부하고 싶어질 힘이 날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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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 2015.04.28 22:10 0/0

    우연히 김정운의 KBS 특강을 들었는데 재밌어서 다시 찾아서 들었거든요. 한번 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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