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단일서비스 로그인
Language

생활정보(이전)


> 정보 > 생활정보(이전)

042-350-2071

통화 가능 시간

평일 13:00-17:00

메일 | 건의게시판

result 부분부터 이어서 씁니다 ㅎㅎ



--------------------------------



초코칩쿠키 재료의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버터와 설탕을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Ingredients in Chocolate Chip Cookies – with Butter and Sugar





--------------------------------


Result


우리는 한 레시피당 6개의 쿠키를 구울 수 있었고, 이번 실험에서 총 24개의 쿠키를 만들었다 (Figure 11). 쿠키는 한 판에 3개씩 구울 수 있었는데, 첫 번째 판에는 그냥 굽고 두 번째 판에는 소금을 몇 개 올렸다. 사진에 보이는 하얀 점들이 소금이다.


r0.jpg

Figure 11. 이번에 구운 쿠키들


쿠키의 외형


쿠키들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면, 1번이 가장 넓게 퍼져 있고 높이가 낮으며, 3번이 가장 높이 솟아 있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잇다 (Figure 12, 13). 사진에서는 4번보다 2번이 더 크게 느껴지지만 이는 실수로 인한 오차인 것으로 판단된다. 2번 쿠키를 구울 때 양 조절을 잘 못 해서 첫 판은 작게(사진에 있는 것), 두 번째 판은 그보다 더 크게 구워졌다. 하지만 첫 번째나 두 번째 모두 1번보다는 작은 크기였다. 따라서 2번 쿠키와 4번 쿠키의 크기는 1번 보다 작지만 3번 보다 크고, 2번과 4번을 비교할 수 는 없다.


r1_500.jpg

Figure 12. 완성된 쿠키의 Top view



r2.jpg

Figure 13. 완성된 쿠키의 Side view






쿠키의 맛


1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는 잘 부풀지 않아서 굉장히 묵직했다. 전체적으로 crunchy 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가 아플 만큼 딱딱하지는 않았다. 바삭하게 씹히지만 묵직해서 씹다보면 곧 쫀득해졌다.


11111.jpg

Figure 14. 1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







2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는 깔끔하게 단 맛이 났다. 겉은 바삭하고 안은 찐득?한 쿠키였다. 그래서 끝부분은 1번 레시피와 비슷하게 crunchy 했지만 가운데는 더 chewy 했다.


22222.jpg

Figure 15. 2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






3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는 가장 단 맛이 덜했고, 케이크같은 식감을 가졌다. 겉은 쿠키와 같은 질감이지만, 안쪽을 먹다 보면 케이크처럼 보슬보슬 가루가 생겼다. 네 가지 쿠키 중 가장 촉촉한 내부?를 보유했다.


33333.jpg

Figure 16. 3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






4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는 카라멜, 토피 향이 강하게 느껴졌다. 사실 흑설탕의 맛이 너무 직접적으로 느껴진다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네 가지 쿠키 중 가장 맛이 풍부했다. 식감은 2번 쿠키와 비슷했지만 조금 더 쫀득한 느낌이었다. 


44444.jpg

Figure 17. 4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



Assessment


우리는 쿠키의 맛을 평가하기 위해 7명의 심사위원을 모집했다. 심사위원은 단것을 좋아하는 20대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남자 5명 여자 2명이었다. 레시피에 대한 정보 공개 없이 네 가지 쿠키를 제공하여 순위를 매기게 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로 진행되었다.


평과 결과 네 가지 쿠키의 맛 선호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Table 2, p=.002). 또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1, 3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에 비해  2, 4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W=.698).



Table 2. 평가단의 평가 결과 - Kendall's W test

 kendallswtest.PNG


쿠키를 시식하면서 진행한 인터뷰 내용은 녹취 후 문자화하여 오픈코딩하려 하였으나 녹음 파일 퀄리티가 구려서 실패했다. 기억에 남는 코멘트는 3번 레시피로 구운 쿠키가 너무 짜다는 것이었는데, 두 번째 판을 구울 때 소금을 너무 욕심내서 뿌린 결과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3번 쿠키는 본연의 맛에 비해 평가절하되었을 수 있다.





--------------------------------


곧 analysis 부분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새댁 2015.01.13 16:51 0/0
    "녹음 파일 퀄리티가 구려서 실패했다. " ㅋㅋㅋ 귀여워요
  • ?
    2015.01.14 21:16 0/0
    (사실 그냥 귀찮았을지도 몰라요) ㅋㅋㅋ
  • ?
    핑구 2015.01.19 14:55 0/0
    ㅋㅋㅋ 소금으로 인한 데이터의 리미테이션까지 쓰다니 ㅋㅋㅋ 빨리 다음 편 올려주세요
  • ?
    2015.01.23 09:25 0/0
    네 다음편 빨리빨리 쓸게요... 쓰고있는중이에요 ㅠㅠ
  • ?
    올드보이즈 2015.01.22 20:37 0/0
    다음편은 언제인가요ㅠㅠㅋㅋ
  • ?
    2015.01.23 09:24 0/0
    다음편이......ㅜㅜ 지금 열심히 하고 있어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ㅠㅠ 분석이 너무 어렵네요 ㅠ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5 여행/사진 [여행] 저렴하게 더 많은 해외여행하기 (2) - 스탑오버 항공권 케이스 스터디 file ldg810 2015.04.15 1124
144 취미 [오델로] 9. 세계속의 오델로 1 그린 2015.05.31 1124
143 기타 [고양이] 길고양이를 부탁해 - (1) 봄날의 고양이를 좋아하세요? 2 카이냥 2015.04.16 1127
142 결혼/뷰티 [능력자K/결혼] EP04_결혼 준비 시작! One time, only에 속지 말자. (2/2) 4 file 새댁 2015.01.28 1128
141 기타 학위논문 인쇄 어디서 해야하나요? 대학원총학생회 2014.07.29 1129
140 식도락 [맛집] 월평대구뽈아구찜 file 응용공학동♥ 2015.05.19 1129
139 KAIST판 다산콜센터! "KAIST 고객만족센터" (문의/민원 업무) 대학원총학생회 2014.07.18 1134
138 결혼/뷰티 [능력자K/뷰티] [젊게살기:탈모예방편] 하아… 내 머리… 3 file ccomziracrac 2015.01.14 1136
137 기타 [쇼핑] 해외직구 도전하기 (2) - 직구에 필요한 팁들 2 file ldg810 2015.04.29 1138
136 음악/스포츠 [능력자K] 2015 프리뷰: 우리 팀은 몇 등으로 골인할까 4 쿨럭 2015.03.01 1148
135 취미 [오델로] 7. 희생의 아름다움 - 희생전략 file 그린 2015.05.21 1149
134 신문은 하나만 읽으면 안됩니다 - Cross Journalism, 행간읽기 대학원총학생회 2014.07.18 1153
133 여행/사진 [사진] 대전 사진 담을만한 곳 IV - 엑스포 광장 분수쇼 2 file 식물적감각 2015.06.23 1156
132 여행/사진 [능력자K/여행] 1. 현지인 집에서 숙박을 해결한다구? 7 file 감자 2014.12.21 1157
131 결혼/뷰티 [능력자K/결혼] EP03_결혼 준비 시작! One time, only에 속지 말자. (1/2) 6 file 새댁 2015.01.18 1157
130 취미 [오델로] 8. 실전! 희생전략 1 file 그린 2015.05.30 1160
129 결혼/뷰티 [능력자K/뷰티][젊게살기:노화방지편] 유일하게 FDA에서 승인한 노화방지제가 있다구? 4 file ccomziracrac 2015.01.18 1162
128 식도락 [능력자 K]:::황태고을:::진한 황태국으로 해장하기 딱 좋은곳 3 file 행행나♥ 2015.02.09 1162
127 식도락 [맛집] 스티브김간장새우전 4 file 응용공학동♥ 2015.04.30 1163
126 기타 내 몸에 맞는 자산관리 설명서(9) 금융기관#3 증권회사 part.1 file 불편한진실 2015.06.30 1164
Board Pagination 1 ... 2 3 4 5 6 7 8 9 10 ... 13
/ 13

포인트랭킹

순위
닉네임
포인트
1
카이**
5876
2
서**
5191
3
봐*
4822
4
동**
3897
5
동원***
1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