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쇼핑] 해외직구 도전하기 (2) - 직구에 필요한 팁들

by ldg810 posted Apr 29,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스크랩

지난 번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직구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팁들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직구를 하게 되시면 가장 직구를 많이 하시게 될 미국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의 배송대행지에도 주소가 여러개 있던데, 어디로 물건을 보내야 하나요?

 배송대행 업체 중 규모가 제일 큰 축에 속하는 오마이집(http://www.ohmyzip.com/)을 예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마이집의 주소를 보시면, DE와 CA(각각 Delaware라는 주와 California 주를 의미합니다)에 주소가 2개 존재합니다.

1.png


 대부분의 배송대행업체가 위와 같이 DE와 CA에 창고를 두고 운영하는데요, 그 이유는 DE는 면세주이기 때문입니다. 즉,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떤 물건을 사던지 배송지를 DE로 하면 Sales Tax가 0가 됩니다.(OR 또한 면세주 입니다.) 그래서 DE로 가장 많은 물건들이 이동하고, 여기서부터 항공배송이 시작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반면 CA는 식품에 대한 세금이 없지만, 한국과 가깝기 때문에 부피가 큰 매트리스와 같은 물건은 CA로 보내서 여기서 해상으로 한국으로 배송을 하게 됩니다.

 즉, 미국내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DE 혹은 OR로 물건을 보내면 되고, 부피가 커서 해상운송을 해야 하는 경우(보통 매트리스와 TV가 해당됩니다)엔 CA로 보내셔서 해상배송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2. 관세를 피하기 위한 최적의 금액은 얼마인가요? 

 관세는 지난 포스팅에도 간단히 적었지만, 통관이 이루어지는 타입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 일반통관

 아래는 관세청의 매뉴얼을 보면 나오는 일반통관 대상 물품입니다. 한국으로 반입하는 택배 박스 안에 일반통관에 해당되는 물건이 단 1개라도 포함된다면, 물건 가격*고시환율(관세청 고시)+선편요금(물건의 무게에 따라서 정해집니다)이 15만원 이내가 되는 경우만 관세를 내지 않고, 이를 초과하는 경우 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2.png


 - 목록통관

 위의 일반통관 목록을 제외한 다른 물품들은 목록통관이라고 해서 $200 이하의 물건은 한번에 한국으로 배송시 관세를 부과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100짜리 신발 1개와 $60짜리 키보드, $40짜리 메모리카드를 합배송하여 한국으로 배송해도 관세를 납부하지 않고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외 다른 국가들은 모두 위의 일반통관 기준을 따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책정되는 선편요금이 국가별로 상이하니 기타 국가에서 물건을 구매시에는 해당 국가의 선편요금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마존에서 한국으로 직배송을 하는 경우에는 결제시 관세까지 미리 납부를 하게 되고, 혹여 관세가 더 나오더라도 아마존에서 모두 납부해주게 됩니다. 만약 관세가 적게 나오면 그만큼 다시 돌려주니 아마존 직배송이 가능한 제품들은 꽤나 좋은점이 많습니다.


3. 카드 수수료도 만만치 않던데, 카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해외 사이트에서 카드로 결제시 카드결제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가장 수수료가 비싼 브랜드는 AMEX로 결제금액의 1.4%가 수수료로 청구됩니다. 그 외 브랜드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다음과 같습니다.

 - VISA, MASTER 1%

 - JCB, BC 0%

 - 신한, 현대 0.18%

 - 삼성, 롯데, 외환 0.20%

 - 씨티, 국민 0.25%

 - 하나 0.30%

 - 우리, 비씨, 농협 0.35%

 다만, 일부 해외결제에 유리한 카드가 각 회사별로 존재(최근 직구 사용액이 늘어나 직구시 혜택이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 스마트글로벌 체크카드의 경우 모든 해외 결제금액의 1.5%를 캐시백해주어, 수수료가 1.2%지만 실제로는 -0.3%만큼 돌려받게 됩니다)


* 해외 구매시 카드사의 이중환전을 조심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서 결제 통화를 원화(KRW)로 결제시 KRW(미국 아마존)->USD(카드사)->KRW(실제 출금계좌)로 이중 환전되어 환전 수수료가 많이 붙게 되므로, 결제는 꼭 해당 국가 통화로 결제를 해주셔야 한화로의 환전이 1번만 이루어지게 됩니다.


4. 결제시 한국카드를 가리는 사이트가 있다던데, 어떻게 결제해야 하나요?

 최근 너무 많은 한국인들이 구매를하고, 여러가지 블랙컨슈머 행동(물건을 잘 받아놓고 안받았다고 한다던지..)을 하는 한국인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 카드결제를 기피하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이트가 뉴에그(http://www.newegg.com/)와 같은 사이트인데요, 이런 사이트를 결제하기 위해서는 보통 '변팔'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페이팔(http://paypal.com/)이라는 결제 시스템은 대부분 익히 들어보셨을텐데요, 바로 이 페이팔의 '변태버전'이 '변팔'입니다.

 변팔이란 페이팔 계정의 개인정보를 모두 미국내 정보로 입력하여 마치 미국인 계정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변팔 계정을 만드는 법은 간단히 미국 페이팔 사이트에서 가입시 모든 정보를 미국내 정보(주소와 전화번호는 배대지의 정보를 입력)를 입력해 만들면 됩니다. 직구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변팔 계정 하나정도는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사고 싶은 물건을 제때 살 수 있습니다.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