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부터 3개월간 ‘능력자K’ 음악Part를 맡게 된 ‘크아홍’ 입니다.
앞으로 음악과 관련하여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고, 때론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뤄볼까 합니다.
음악과 관련된 글쓴이 ‘크아홍’을 간단히 소개 드리자면,
컴퓨터 게임보다는 악기를 연주하거나 음악공부하며 시간 보내는 게 취미.
얼떨결에 합격한 군악대에서 각종 군, 대민행사들과 Wind Orchestra경험 有.
지금은… 학업으로 바쁘지만 기회가 될 때 마다 여기저기서 기타, 피아노 반주 中!
하지만 극히~ 평범한 연주실력을 지닌, 음악을 사랑하는 공대생!! 입니다.
첫 번째 시리즈로는… 고민 끝에
오케스트라 경험을 토대로 ‘노다메 칸타빌레로 본 Orchestra 뒷이야기’를 한번 풀어 볼까 합니다.
이번 시리즈는 3부작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모두 한번쯤은 연인의 손잡고 오케스트라 공연 보러 가신 적 있으시죠? (없다면 ㅠㅠ)
하지만 관객들이 알 수 없는 무대 뒤에서, 또는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일들 궁금한적 없으신가요?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썰을 한번 풀어볼까 합니다.
오케스트라에 관련된 기본 상식 +카이스트 수준에 맞게 음악 관련 과학 지식은 덤!!
공연 보러 가서 연인에게 (없다면 미래의 연인에게…ㅠㅠ) 아는 척 해보자구요!!
링크를 따라서 youtube 를 통해 영화의 일부분을 보고 오시면 됩니다!!
편집 미숙으로 링크는 이 글 제일 밑 댓글에 두겠습니다. 링크때문에 약간 문제가 생겨서요..ㅠㅠ
먼저 아래로 가셔서 영상 보시고, 다시 올라오셔서 차례로 읽으면 됩니다!!
공연 전부터의 준비하는 모습부터 실제 무대에 서기까지의 모습이 재미있게 잘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옆에 시간도 적혀있으니 거기부터 이런 장면이구나~ 설명 보시면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1. 무대 올라가기 전(0:00~1:14)

공연 전. 대기실에서의 모습은 저 정도로 산만하지는 않구요^^;
(드라마잖아요)
주로 무대 뒤에선 관악기 같은 경우엔 입김을 불어 넣어 악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예열 작업이죠.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튜닝을 하면… 연주 중 악기가 입김으로 뜨거워 지면서 음정이 달라집니다!!
왜 그러냐구요?
일단 소리 속도는 v = 331m/s + 0.6m/s· K
(T - 273) 입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속도도 높아지죠.
그리고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관악기 원리 상 파장은 악기의 길이(L)의 배수로 정해져 있습니다.
(f: 진동수, v: 속도, 람다: 파장) 이니까!!
파장이 고정되어 있다면 온도가 낮을수록 진동수 f는 낮아지겠네요!
실제로 추운 겨울 대기실이 춥다면.. 악기의 pitch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관악기 연주자들은 무대 위에 올라가지 전까지 악기 물고 후후~ 불면서 악기의 온도를 높여주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튜닝을 하죠. 현악기도 마찬가지로 무대 올라가기 전에 이미 튜닝을 해 놓습니다.
여러분들이 무대를 기다리며 앉아있는 바로 그 순간! 무대 뒤에선 바쁘게 튜닝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2. 튜닝(1:15~1:56)
간단하게 튜닝(tuning)을 설명하자면… 악기가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입니다.
나는 ‘도’를 연주했는데 ‘레’ 소리가 나면 안되잖아요.
그렇다면 관악기 튜닝은 어떻게 할까요? 위에 그림을 보면 답이 있습니다.
길이 L를 조절하면 주파수 f를 조절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클라리넷의 경우에는 위의 사진처럼 분해가 가능합니다.
길이L은 윗관과 연결되는 배럴의 위치를 조절하면서 바꿀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온도가 낮아서 주파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니까..
보정을 해주려면 길이 L을 줄여야겠네요. 그래서 겨울엔 배럴을 윗관에 꽉 끼웁니다.
에고… 복잡한 설명이 길었습니다. 다시 영상으로 돌아가서…
저렇게 자리 다 앉고 나면 수석바이올린(콘서트 마스터라고 하죠)이 일어서서 튜닝을 합니다.
먼저 오보에가 음을 뿌아~~ 하고 울려주고요.
그 다음에 콘서트 마스터가 그 음 따라서 튜닝을 하고, 그 소리 듣고 다른 악기들이 제각기 소리내면서 튜닝을 하게 됩니다.
어라? 아까 무대 올라가기 전에 개인적으로 튜닝을 한다고 했죠?
실제로 무대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튜닝을 하기는 하지만…
약간의 보여주기 성격이 없지는 않습니다. ^^;
‘자~ 이제 우리 시작한다아~~다들 집중해~~!!’
튜닝에 관해 더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다음 편에 계속 됩니다!! 기대해주세요.
동영상 링크 입니다!!^^ 꼭 봐주세요~